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

옵티마 폐차 보상금, 리갈 가격 합리적으로

개인적인 사정으로 어쩔 수 없이 차량을 폐기 처분해야 할 상황이라면 그에 걸맞은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서 폐기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이러한 자동차 폐기 과정을 처음 경험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하지만 옵티마 폐차의 전체적인 과정은 생각보다 단순한 서류와 절차로 진행되고 있으며 차주님이 신경 쓸 부분은 차량을 반납할 수 있는 날짜, 시간, 장소만 명확하게 확인하고 스케줄을 담당자에게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족처럼 오래 한 차량을 폐기할 때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만 모아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진행한다면 금전적인 부분에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무엇보다 마무리까지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바쁜 시간 조금만 할애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인허가 여부를 꼭 체크한 다음에 의뢰를 진행하세요.

 

차량 폐기를 처음 할 때 자주 하는 실수 중의 하나가 관허 업체인 줄 알았지만 무허가 영업장에 의뢰를 맡기는 것입니다.

 

이렇게 의도하지 않은 피해 상황이 자꾸 벌어지는 이유는 육안으로 봤을 때는 공식 처리장인지 구분하기 힘들고 다른 곳보다 옵티마 폐차 보상금을 더 많이 주겠다는 방법으로 현혹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진행 방식이나 상황을 잘 모르는 분들은 쉽게 넘어가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으며 전형적인 수법으로는 처음에 약속한 금액을 지급하지 않거나 감액해서 주기도 하고 중간 이윤을 챙기려는 목적으로 기준보다 더 높은 수수료를 요구하면서 억지로 받아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이 이런 피해를 줄이려면 처음부터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에 정식 등록된 관허 폐차장을 찾아서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관허 등록 확인 방법은 협회에서 발급한 영업 사원증을 지정 담당자에게 사본을 요청하고 문자 메시지 사진을 받아보시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작업 방식에 따라서도 고철값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자주 하는 실수는 아무 처리장에 의뢰해도 차량의 종류에 따라서 비슷한 시세로 고철값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설명드린 것처럼 무허가 업체는 결코 제대로 된 고철값을 받지 못하지만 관허 업체도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운영되는지에 따라서도 크게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부속품을 재사용한다는 개념에서 나온 리사이클링 시스템은 관리가 잘 되어 있는 차종일수록 더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필수 부속품에 해당하는 엔진, 알루미늄 휠, 촉매 등을 제외한 재사용할 수 있는 부속품도 같이 매입해서 유통을 거치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조금 더 많은 옵티마 폐차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오니 의뢰하기 전에 이런 부분까지 꼼꼼하게 확인하고 결정하셔야 충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더 이상 부담을 느끼며 진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폐차장을 선택할 때 관허 여부를 떠나서 얼마만큼의 수수료가 발생할지 비교하면서 결정하는 걸 우선시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만큼 차를 폐기할 때 견인료, 탁송료가 기본적으로 발생한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다는 의미인데요.

 

하지만 이런 수수료는 법적으로 제한하고 있지 않고 각각의 업체마다 선택 사항으로 결정하고 있기 때문에 지불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무허가 폐기장에서는 적게는 몇만 원부터 많게는 50만 원 이상까지도 거리에 따른 추가비, 출장비 명목으로 과다한 금액을 청구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설 견인을 요청해서 견인료를 차주님에게 부담하게 하는 곳들도 있으니 미리 확인해서 손해를 보고 진행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4. 접수도 1~2분 내로 간략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자동차를 폐기할 때 처리장을 직접 방문해서 서류를 제출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는 등 과정이 번거로웠지만 지금은 유선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배정된 직원에게 차량의 상태와 기종, 연식, 알루미늄 휠 여부, 거주 지역을 말씀해 주시면 옵티마 폐차 비용이 얼마나 나오는지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언제 처분하면 좋을지 생각해 둔 스케줄이 있다면 미리 말씀해 주셔야 일정을 반영해 드릴 수 있는데요.

 

탁송과 견인 기사님은 예정한 날짜에 맞춰서 보내드리며 이때 자동차 등록증을 열쇠랑 같이 주시거나 그전에 차량 내부에 미리 놓아두시고 신분증과 통장 사본은 직접 건네주실 필요 없이 선명하게 보이도록 촬영해서 메시지로 전송해주시면 됩니다.

 

 

 

 

 

5. 기다리시면 순서대로 과정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현장으로 입고된 자동차는 내부 규정에 맞춰서 해체 작업을 거치며 행정 처리를 조금 더 일찍 끝내기 위해서 신청서도 같이 작성하고 있습니다.

 

오전 입고된 차는 당일까지 전 과정을 마무리할 수 있지만 오후 늦은 시간에 들어온 경우 옵티마 리갈 폐차 가격은 미리 지급드릴 수 있어도 말소까지는 익일 오전까지 하루 더 대기하셔야 하니 담당 직원과 상의하여 가급적 오전에 일정을 잡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6. 특수한 상황일 때도 문제없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안내를 도와드렸던 내용은 대부분 원부 조회 상에 문제가 없을 때 진행하게 될 일반 폐기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만약 기존에 과태료나 벌금, 공과금이 발생했을 때 지불하지 않았거나 미납금, 할부금, 저당 등으로 인해서 압류가 걸려 있는 상황이라면 원부를 꼼꼼히 조회해 보고 현재 상황이랑 대입한 다음에 처리 방식을 결정하게 됩니다.

 

당장 처리할 수 있는 부분이라면 미납된 내역을 해결하고 일반으로 계속 진행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말소가 될 때까지 60일(차령초과 말소) 이상의 시간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차령초과 말소는 일반 폐처분과 진행 방향은 어느 정도 따라가지만 말소 시점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을 도와줄 수 있는 관허 업체와 함께 하는 걸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