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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폐차장 정보

관허 폐차장 선택이 중요한 이유 확인하세요!

자동차 폐차를 준비하는 운전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차량을 폐기할 때 모든 업무를 위탁해서 처리하고 있는 관허 폐차장의 중요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분들이 받을 수 있는 폐차 가격은 물론이며 깔끔한 마무리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할 항목인데요.

 

 

하지만 차량 폐기 처분과 관련된 일들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자주 접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보가 상당히 미흡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똑같은 차종을 처분하더라도 금전적인 손해는 물론이고 말소 신고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런 경험이 없는 운전자분들을 위해서 어떤 기준으로 업체를 선택해야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폐차 가격 시세보다 더 받을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평균 시세보다 더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결과를 얻으시려면 기본적으로 관허로 등록되고 거기다 고철로 버려지는 부품들까지 재활용해서 유통할 수 있는 리사이클 시스템이 도입된 처리장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리사이클 작업 시스템이 중요한 이유를 간략하게 알려드리자면 일반적인 폐기장에서는 인건비와 작업 시간을 줄이기 위해 기본 탈거 물품을 제외한 나머지 품목들은 모두 고철로 폐기해서 중량으로 견적을 제시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작업 방식은 사업주 입장에서는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업체에서 이런 구조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이런 구조로 운영하는 곳을 선택하게 되면 차량에 대한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받을 수 없기 때문에 손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이런 부분을 상세하게 알고 있기 때문에 리사이클 시스템 도입 여부를 확인하고 최종적인 판단을 내리고 있는데요.

 

하지만 경험이 없는 초보 분들은 이런 상세한 내막을 모르기 때문에 집에서 가까운 곳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정작 본인이 손해를 입는 상황도 모른채로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이런 리사이클 시스템이 왜 유리할까요?

 

이유는 앞서 안내드린 내용처럼 고철로 폐기되는 부품들을 하나씩 탈거해서 재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한 다음 국내 중고 부속 시장이나 후진국 바이어에게 수출하기 때문에 별도의 추가 마진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발생한 이윤을 차주님이 받을 수 있는 보상금에다 +@를 추가로 지급하기 때문에 항상 평균 시세보다 좋은 금액을 받을 수 있지요.

 

 

 

두 번째, 안전 + 친절함은 기본 옵션입니다!

오늘은 관허 센터 선택이 왜 중요한지를 알려드리고 있는데요.

 

우리가 인터넷을 검색해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폐기장 중에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공식 등록된 관허 폐차장도 있지만 이와 반대로 아무런 허가 없이 무등록 처리장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무허가 폐기 시설이 위험한 이유는 불법적인 형태로 운영해도 정작 폐차를 의뢰하는 차주님은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기 때문인데요.

 

쉽게 예를 들자면 이런 곳에서는 본인들의 이윤을 위해서라면 해서는 안될 행위들을 서슴없이 자행하고 있습니다.

 

번호판을 파기하지 않고 유통시켜 대포차로 만들거나 처음 구두상으로 약속했던 보상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고 잠적하는 등...

 

생각보다 이런 일들이 우리 주변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형태로 운영되어도 근거가 없기 때문에 민사 소송을 해도 법적 처벌을 교묘하게 피해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주님들은 차를 폐기할 경우에는 꼭~ 자동차 협회에 소속된 관허 폐차장을 확인하고 최종 판단을 내리셔야 합니다.

 

한국 자동차 협회에서는 이런 불법적인 형태로 운영하는 폐기장을 쉽게 선별할 수 있도록 공식 센터에 근무하는 직원에게는 영업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고 이것을 차주님께 확인시켜 줄 수 있도록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달해 드리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오니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견적을 확인하셨다면 다음 절차는 협회 사원증 사본을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달받으시고 진위여부를 반드시 확인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가격을 높게 불렀는데 사원증 사본 제시를 거부한다면 아무리 좋은 금액이라도 여기에 흔들려서는 안 됩니다.

 

정말 나중에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에 맞닥뜨릴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3. 당일 & 60일 말소 그리고 조기폐차 

차를 폐기하고 말소 신고하는 과정은 크게 3가지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자동차 원부상에 미납 과태료가 없는 경우 당일이나 24시간 안으로 모든 과정이 마무리되는 일반 폐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진행할 때 필요서류는 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이 필요하고 서류가 준비되었다면 차를 견인 또는 탁송할 수 있는 장소를 담당자에게 알려주시면 무`상으로 방문해서 처리하는 방문 수거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금액적인 부담 없이 편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부상 미납 과태료가 너무 많아 당장 해결할 수 없는 사람들은 차령초과(압류 폐차) 말소 제도를 통해 우선 차부터 폐기하고 말소 등록은 60일 안으로 마무리되는 방식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이 제도는 모든 차종이 차령초과 말소를 통해 강제 폐기할 수 없으며 승용차 기준 만 11년 이상, 화물차나 승합차는 만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된 차종만 접수할 수 있으니 담당자와 함께 사전 원부 조회를 통해 진행 가능 여부를 확인 후 최종적인 결론을 찾으셔야 합니다.

 

 

마지막 조기폐차는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를 대상으로 최대 300만 원을 받을 수 있으며 특정 영세 계층에 한해서는 최장 600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기폐차 신청은 한국자동차협회에서 지정한 관허 폐차장을 통해 서류 신청이 가능하고 준비할 서류는 등록증, 신분증, 명의자 통장 사본만 사진을 찍어서 문자로 보내주시면 다음 절차부터는 담당자들이 무`상으로 진행해 드리고 있으니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