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체 폐차 똑똑하게 처분할 수 있습니다.
로체 폐차를 앞두고 계신 운전자분들은 여러 가지 고민을 하게 될 텐데요...
일생 처음 해보는 차량 처분이라면 더더욱이 막막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어디에 접수를 해야 할지에서부터 얼마나 보상금을 받아야 적절한 것인지에 대해 여기저기 정보를 알아보고 계실 텐지만 그때는 어렵사리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마시고 가장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국가에 공식 등록되어 있는 관허 폐차장에서 안내를 받는 것입니다.
사실 인터넷 검색만 하면 내 차량과 동일한 차종에 대해 경험담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지역도 다르고 연식이나 옵션 등도 모두 상이하다 보니 내 차에 맞는 가장 정확한 안내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기다 주변 지인들의 얘기만 듣고 섣불리 센터를 선택한다면 법의 보호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불법 업체에 접수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폐기 처분을 하다 보면 가장 문제 되는 상황은 말소등록을 누락하여 법적 문제가 생기거나 대포차로 불법 이용이 되면서 본인 의지와는 무관하게 범죄에 휘말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상황들은 모두 국가의 정식 허가를 받지 않은 미 인증 업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국가의 감시와 통제를 받고 있는 관허 폐차장이라면 절대 발생될 수 없으며 직원의 실수로 문제가 생길 때는 피해 본 만큼 당연히 보상을 해드리므로 걱정되는 마음을 조금 내려놓으셔도 됩니다.
★ 고철 보상금이 업체마다 상이한 이유는?
관허 인증 폐기장에 유선 연결을 해 보시면 사전에 여러분들이 받을 수 있는 로체 폐차 가격을 미리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수많은 자동차 폐기처분 데이터를 토대로 현재 철강 시세 등을 모두 반영하여 대략적인 견적을 받아 볼 수 있는데요.
여러 군데 비교를 해보시면 이 고철값이 조금씩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내 차의 가치가 처리장에 따라 변하는 것은 아닌데 각각의 업체마다 왜 이러한 일들이 발생되는지는 궁금하실 텐데요.
이유는 폐기장마다 선호하는 차종이 다르며 무엇보다 고철의 무게와 중고로 재사용할 수 있는 부품의 가격이 모두 더해져서 최종적으로 결정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철의 무게는 공차 중량을 측정하는 것으로 같은 차종이라면 어디에서 측정해도 거의 비슷한 금액이 나오게 되지만 금액적인 차이를 발생시키는 것이 바로 중고 부속품이라는 뜻인데요.
폐품은 사용처가 많기 때문에 가능한 한 많은 것들을 탈거해서 거래를 해야 최종적으로 여러분들이 지급받을 수 있는 로체 폐차 비용이 높아집니다.
탈거를 하기 위해서는 작업자의 스킬뿐만 아니라 장비 및 리사이클링 시설이 필요하지만 이것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지 못한 영세한 처리장들이 많기 때문에 그런 곳에서는 풍족한 견적을 받아 보기 어렵습니다.
한마디로 관허 폐차장처럼 기술력, 장비, 유통망 , 인력, 넓은 부지 등이 충분하게 갖추어져 있는 곳이라면 원하는 만큼의 금액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 말소를 대신해준다던데?
관허 센터에서 하는 업무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말소입니다.
원칙적으로는 고객이 서류를 준비해서 관공서에 방문을 해야 했지만 평일에 시간을 내어 직접 가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드리기 위하여 국가로부터 말소 처리 권한을 받아 센터 자체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말소가 끝나면 사본 형태로 말소증까지 전달해드리기 때문에 간편하게 처리결과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서류를 폐차장 담당자에게 전달해 주셔야 합니다.
1. 개인명의 :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명의자의 신분증 앞면 사본(여권이나 임시 신분증,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등 사용 가능)
2. 공동명의 : 위와 동일(두 분 모두의 신분증 사본 필수 제출)
3. 법인명의 : 자동차등록증 원본,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등기부등본 원본, 법인인감증명서 원본
★ 견인 & 탁송료를 고객이 부담한다?
수수료는 자동차를 폐기처분 과정에서 당연하게 지불되어야 하는 합법적 금액이며 그 이유는 거의 모든 절차를 폐처리 센터의 직원이 고객님 대신하게 되기 때문이며 나 대신 일을 해주는 곳에 일정 비용을 지불하여 맡기는 것을 의미하므로 당연히 발생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 가운데 자동차 수거비는 기본적으로 이동거리 당 책정이 되고 있으며 폐차장들이 대부분 외곽에 위치에 있는 점 때문에 견인비에 대한 부담이 크셨을 텐데요.
하지만 관허 폐처리장에서는 견인 또는 탁송을 의뢰할 때 여러분들이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조금 더 편한 마음으로 차량을 반납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무상 수거를 할 수 있다 보니 굳이 기사님과 직접 대면하여 수거비를 납부할 필요가 없으며 시간이 맞지 않는다면 비대면으로 수거 요청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 압류가 있을 때는 어떻게 진행될까?
개인 운전자분들의 경제적인 상황으로 인하여 자동차 원부상에 압류가 걸려 있을 때는 원칙적으로 이 부분을 모두 해결하고 나서 말소를 해야 합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 만하더라도 체납 내역이 있을 때는 말소 자체를 할 수가 없었는데요...
주행할 수 없는 차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만으로 세금은 계속 쌓여가고 거기에 연체금까지 눈덩이처럼 불어나 경제적 상황이 더욱더 악화되었습니다.
그래서 체납 내역이 있다고 하더라도 말소를 하여 체납에 대한 악순환을 끊기 위하여 2003년부터 일부 법을 개정하여 압류 폐차를 허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내역은 자동차 등록 원부를 조회해 보면 알 수 있으며 폐기 방식 별로 절차나 소요되는 기간, 준비할 서류 등이 모두 달라지기 때문에 원부는 정확하게 조회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로체 폐차 보상금 알차게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접수할 때 무엇을 비교하고 어떤 것을 확인해야 실수 없이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지 설명드렸습니다.
오늘 기재해 드린 것 이외 조금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 차주님이라면 관허 폐기장 전담 직원에게 유선으로 안내받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