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폐차

자동차 폐차보상금은 왜 다른걸까?

말배츄 2021. 9. 21. 08:30

연식이 오래된 노후 차량 폐차를 준비하는 운전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차를 폐기하기 위해서 여러 군데 폐차장을 유선 연결하다 보면 똑같은 차종이라도 각자 다른 금액이 제시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대체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요?

 

 

하지만 이쪽 분야에 종사하지 않는 이상은 이렇게 격차가 벌어지는 이유를 알 수 없기에 대게는 여기저기 견적을 확인하는 방법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폐차보상금이 업체마다 차이가 벌어지는 이유와 주의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과정은 어떻게 처리되는지 살펴 드리겠습니다.

 

차량 폐기를 앞두고 있는 차주님께서는 잠시만 시간을 할애해 주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리사이클 시스템을 알고 계시나요?

앞서 언급한 내용처럼 차를 폐기할때 업체마다 견적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선호하는 차종이 각기 다르기 때문인데요.

 

일반적인 시선에서 바라보면 폐차장은 모두 거기서 거기인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상세하게 내막을 들여다보면 납품하는 거래처가 다르기 때문에 주력 차종 또한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주력 차종이 다르다고 해서 업체별로 큰 금액은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차량 가치를 평가하는 시스템은 거의 비슷하며 기본 탈거 물품을 거래하는 업체들은 상호 간에 평균 시세가 있기 때문에 크게 벗어나질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디서 이런 금액에 대한 격차가 크게 벌어지는 것일까요?

 

이유는 바로 고철 중심으로 작업되는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부속품까지 꼼꼼하게 해체하고 재활용 여부를 확인 후 이것을 유통시켜 얻게 되는 수익분까지 돌려받을 수 있는 처리장을 찾으셔야 합니다.

 

 

 

 

이런 공정 과정으로 운영하는 곳을 리사이클 폐차장이라 부르고 있으며 이곳은 여러분들이 받을 수 있는 자동차 폐차보상금을 평균 시세보다 훨씬 더 좋은 금액으로 차량을 매입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가능한 이유는 일반 고철 중심으로 작업되는 폐기장에서는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서 기본 탈거 품목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고철로 폐기하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이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쓰면 인건비가 늘어나게 되고 거기다 고가의 장비와 이를 소화할 수 있는 거래선을 확보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애초부터 단순하게 고철 중량과 기본 탈거 물품에 대해서만 차량의 금액으로 환산하기 때문인데요.

 

 

또한 기본적으로 넓은 부지가 필요하며 기술력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지출되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쉽게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차를 폐기할 계획을 세우고 계시다면 이곳저곳 연결해서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저희처럼 리사이클 작업 시스템이 도입된 처리장을 먼저 확인하고 결정하신다면 금전적인 부분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의뢰하는 곳이 공식 지정된 센터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오래전부터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여러 가지 사건, 사고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정식 등록된 폐차장을 상대로 관허 번호를 부여하였습니다.

 

그리고 차를 폐기할때는 이렇게 관허로 등록된 처리장을 통해서 모든 절차를 밟아가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는데요.

 

이유는 아직까지도 무등록, 무허가 업체들이 우리 주변에 생각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무등록 처리장에서 진행하다 보면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일들이 참 많습니다.

 

예를 들어 차를 보냈는데 행정기관 말소 등록 없이 다른 곳으로 불법 유통시킨다거나 또는 구두로 약속했던 대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 그리고 견인과 동시에 유선 연결을 차단시켜 부당 이득을 취하는 경우 등...

 

 

 

 

우리가 일반적인 상식선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일들이 아직까지 주변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이런 곳에 진행하게 되면 문제가 일어나도 차주님은 어떠한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정말 곤란한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협회에서는 이런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공식 지정된 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상대로 영업 사원증을 발부하였고 의뢰를 하는 차주님께 증명서 사본을 전송해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를 강구하였습니다.

 

하오니 무턱대고 금액만 많이 준다고 달려들지 마시고 최종적인 판단을 할 때에는 반드시 협회에서 발급한 사원증 사본을 연결된 담당자에게 요구하시어 확인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혹시라도 사원증 사본을 요청했는데 이런저런 이유를 대면서 제시하기를 거부한다면 제아무리 좋은 조건을 제시하여도 절대로 수긍해서는 안됩니다.

 

 

 

3. 진행 절차는?

차량을 폐기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일반, 압류, 조기폐차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 일반폐기는 원부상에 미납 과태료, 범칙금, 세금 등이 없는 경우 하루 안에 행정기관에서 말소 사실 증명서를 받을 수 있는 진행 속도가 빠를 처분 방식입니다.

 

차주님은 일반으로 진행할 때 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사본만 준비한 다음 차를 넘겨줄 수 있는 일정만 담당자에게 알려주시면 무상 견인이나 탁송으로 차고지를 기사님이 방문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에 관계없이 편하게 모든 과정을 밟아갈 수 있습니다.

 

말소 사실 증명서는 사본으로 차주님께 전송해 드리고 있으며 보통 문자 메시지를 통해 사진으로 전달됩니다.

 

문자로 받은 사본은 차때문에 의무적으로 지출되는 부분을 해지하거나 환급받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차령초과(압류 폐기) 말소 제도는 원부에 저당이나 압류가 잡혀있어도 우선 차량부터 폐기하고 나머지 체납금은 나중에 해결할 수 있는 폐기 방법인데요.

 

하지만 이 제도는 승용차 기준 11년 이상, 화물차나 승합차는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된 차량만 진행할 수 있으며 이렇게 연식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접수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말소 사실 증명서는 60일 안에 발급되기 때문에 최소 책임'보'험은 유지해 두셔야 여기에 관련된 추가 과태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준비 서류는 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이지만 원부에 등록된 촉탁 기관에 따라서 인감증명서와 위임장을 요구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사전에 전담자와 함께 원부 조회 후 정확하게 서류를 안내받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조기폐차는 차종, 연식, 엔진의 종류에 따라서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고철값은 별도로 지급되기 때문에 자동차 폐차보상금의 꽃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기폐차는 여러분이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예산이 남아 있는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노후 경유차를 처분할 계획이라면 서둘러 관허 폐차장을 통해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 서류는 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이 필요하며 보통 사진을 찍어서 담당자에게 문자로 전송해 주시면 간편하게 모든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