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폐차

포터 폐차 가격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조기폐차 정보( 구형, 포터2 )

말배츄 2021. 10. 12. 07:21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로 등록된 포터 조기폐차 지원금 신청을 희망하신다면 하루라도 빨리 관허 폐차장에 유선으로 접수해 주셔야 합니다.

 

경유차 조기 말소 정책은 각 지자체별로 한정되어 있는 예산 이내에서만 신청이 가능하며 서류를 먼저 접수하는 사람에게 우선권이 주어지는 선착순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시간이 지나고 차량의 연식이 오래될수록 받을 수 있는 정부 보조금이 줄어드는 것도 서둘러서 신청해야 하는 이유인데요.

 

그렇다면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만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거기다 준비해야 할 서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현재 전입신고가 되어있는 지역에서 만 6개월 이상 거주해야 함.

 

경기도, 인천시에 등록된 차종은 서울, 경기, 인천 안에서는 어느 지역으로 전입지가 변경되어도 접수는 가능하지만 2021년부터는 서울시로 등록되었거나 그 외 지방으로 등록된 차량은 반드시 그 지역 안에서 6개월을 연속해서 채워야 합니다.

 

또한 가평군, 양평군, 연천군으로 등록된 경우도 반드시 이 지역 안에서 6개월 이상 연속해서 전입 신고가 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도로를 주행하는데 문제가 없어야 하고 찌그러짐이나 녹, 파손이 있으면 안 됨.

 

만약 주요 부속품이 고장 나서 정상 운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더 이상 매연을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포터 폐차 가격을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조기폐차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이럴 땐 관허 폐차장을 통해 외부 공업사보다 저렴하게 수리할 수 있는지 확인하시고 여력이 된다면 담당자와 조율 후 진행하시면 보다 실속 있게 처분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국가의 금액적 지원을 받아 매연저감장치(dpf)를 장착했거나 LPG 엔진으로 변경한 이력이 있으면 진행 불가.

 

기존에 국가의 도움을 받아서 저공해 조치 방안인 dpf를 부착했거나 또는 LPG 엔진으로 구조 변경한 이력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두 번은 도움받을 수 없습니다.

 

노후 경유차에 대한 저공해 조치는 차량 한 대 당 한번 밖에 지원되지 않습니다.

 

네 번째, 신청하는 시점의 명의가 변경, 이전 없이 최소 6개월 이상 유지되고 있어야 함.

 

이번 항목은 중고차 시장에서 아직까지 판매되지 않은 경유차들이 한꺼번에 외부로 쏟아져 나와 특정인에게 정부 지원금이 흘러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인데요.

 

만약 중고차를 구입하고 아직 명의를 변경한 지 6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반드시 6개월을 채우고 신청하셔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다섯 번째, 정기&종합 검사를 받았을 때 매연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적합 결과를 받아야 함.

 

포터 폐차 비용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조기폐차 절차 중에는 한국자동차협회에서 관허 폐차장을 방문해서 차량 상태를 확인하는 성능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의무적으로 일정 기간 안에 시행하고 있는 정기&종합 검사에서 불합격되면 협회 주관으로 시행되는 성능검사에서도 통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매연이 과다하게 배출되어 검사에서 불합격되었다면 검사 확인서 사본을 제출하시면 신청 자격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 배출가스 5등급의 노후 경유차여야 함.


현재 전국에 있는 모든 자동차는 1~5등급까지 등급이 구분되어 있으며 이 중 매연 기준치 농도가 가장 심한 5등급 차량을 우선으로 시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포터 폐차 지원 대상에 포함되었다면 이제는 관허 폐차장을 통해 사본 서류를 먼저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이 제도는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대로 신청서를 직접 작성하고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굳이 이렇게 번거로운 과정을 차주님께서 직접 하실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신청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차주님을 위해 그리고 연초에 너무 많은 접수 건이 몰려 혼잡한 상황을 막기 위하여 정부 인증 관허 폐차장을 대리 접수가 가능한 지정 폐차장으로 선정해 두었기 때문인데요.

 

거기다 서류 전달부터 견인 과정까지 모두 무상으로 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내서 개별적으로 협회에 접수하시기 필요가 없습니다.

 

포터2 조기폐차 접수 서류는 아래와 같으며 앞서 언급한 내용처럼 먼저 모든 서류를 사진을 찍어서 관허 폐기장 담당자에게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 주시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개인 명의 - 신분증 사본, 자동차등록증 원본, 명의자 성함으로 된 통장 앞면 사본.

 

공동 명의 - 자동차등록증 원본, 차주 각각의 신분증 사본 1부씩, 보조금 받는 명의자의 통장 사본, 미수령 차주의 인감날인이 있는 위임장, 인감증명서 원본.

 

법인 명의 - 자동차등록증 원본, 법인인감증명서 , 법인등기부등본, 법인통장 사본,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 도장(신청서, 청구서 날인)

 

 

 

이렇게 서류 전달 후 심사 과정에서 통과한 차주님은 이제 차량 인계 일정을 확인하고 관허 폐차장 담당자에게 차를 반납하셔야 합니다.

 

반납 절차가 마무리되면 조`기`폐`차에 가장 중요한 관문이라 할 수 있는 성능검사를 실시하게 되는데요.

 

이때 성능검사는 폐기장 안에서 시행하기 때문에 별도로 검사소까지 차를 이동할 필요가 없으며 협회에 소속된 공무원이 직접 처리장을 방문해서 주 1~2회 실시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협회 주관으로 시행되는 성능 검사라는 것은 서두에 자격 요건에서 알려드린 내용처럼 차가 정상적인 주행을 할 수 있는 상태인지를 확인해 보는 절차로 시동이 잘 걸려야 하고 도중에 꺼지는 현상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엔진 소음이나 브레이크 이상, 미션, 조향, 핸들링 등에도 문제가 발생되어서는 안 되며 누수 및 누유, 전기 접합부까지도 모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거기다 하부 프레임에 부식이 있다거나 부딪혀서 생긴 찌그러짐, 파손 등이 있을 때는 주행이 가능한 상태라고 하더라도 검사에서 통과가 되지 못합니다.

 

즉 주행 및 외관 상태까지도 기준을 충족해야만 성능 검사에서 적합 결과를 받을 수 있지만 혹시 차량 상태가 애매해서 불합격이 나온다면 국가 보조금 수령이 불가능 해지기 때문에 내 차에도 이런 문제가 있는지를 미리 확인해 주셔야겠습니다.

 

 

 

 

이렇게 성능검사를 마치게 되면 일반적인 폐기 과정에서도 볼 수 있는 말소 신고와 자동차 해체 절차를 밟게 됩니다.

 

이때 해당 차량에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중고 부품들과 순수 고철을 따로 분류해 두고 각각의 금액을 매겨 차주에게 지급하고 있으며 또한 말소 신고도 센터 자체적으로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차량에게 있어 사망 신고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 말소이기에 만약 누락이 될 경우 세금 부과 시 문제가 발생하므로 99%가 아닌 100% 완벽하게 진행해야 하는 절차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해당 차량 지원금은 포터 폐차 보상금과 같은 날 지급되지 않으며 아무래도 행정적인 절차가 들어가야 하다 보니 정부 보조금은 시간이 걸리는 편인데요.

 

 

 

 

일반적으로 말소가 된 후 최소 한 달 보름 이상이 걸리고 있으며 이때 나오는 액수 또한 100%가 아닌 70%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거기다 남은 30%는 경유가 아닌 새 차나 중고차( 배출가스 1,2등급 )를 구매하고 등록하셔야 받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확인하고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보시는 것처럼 접수는 인증받은 관허 폐기 센터를 통해서 쉽게 하실 수 있으며 약 두 달이라는 기간을 거쳐야만 모든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형, 포터2 폐차 가격을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조'기'폐'차에 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서류 접수, 견적, 기본 절차 등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요청하시면 친절한 설명과 함께 조금 더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