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는 일정한 연식이 지나게 되면 부속품이 소모되면서 잔고장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노후된 차량은 구성하고 있는 부품이 워낙 많고 교체할 때의 수리비를 생각하면서 관리하는 데 힘에 부쳐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럴 때는 억지로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는 것보다 레조 폐차 가격을 지급받고 조기에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래서 지금 폐차장을 알아보고 있는 중이라면 아래 글을 정독한 다음에 다시 고민하는 게 좋습니다.
지금부터 처음 자동차 폐기 처분을 진행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가이드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폐차장을 결정할 때의 기준을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폐기장을 알아볼 때는 사업자 등록증과 직원들의 사원증이 잘 갖춰져 있는 관허 업체인지 구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관허 처리장에 의뢰해야만 의도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해서 보상을 받아야 할 경우에 법적인 기준 아래에서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소유주 말소를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마무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허 등록 유무를 확인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만약 무허가 업체를 선택해 의뢰했다면 이런 책임을 전혀 지지 않으며 오히려 일부러 이런 상황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불필요한 수수료를 과하게 청구하거나 중간 마진을 채우는 수법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차량은 폐기되었지만 명의자 말소 등록이라는 행정 처리가 되지 않아서 계속 세금을 내는 등 경제적으로 곤란한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인증을 받은 폐차장만 이용하셔야 합니다.
2. 보상은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레조 폐차 보상금을 많이 받고 싶은 건 누구나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반 설비가 아니라 리사이클링에 필요한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관허 업체와 함께 한다면 더 많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상 주행이 가능한 차종은 그렇지 않은 차량보다 보다 많은 고철값을 기대할 수 있으니 리사이클링 작업이 가능한 곳인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밖에도 자동차 바퀴에 장착된 휠의 재료가 알루미늄이라면 50,000원을 더 드릴 수 있으니 미리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차량에 관해 잘 모르는 분이라면 담당 직원이 직접 확인해서 알려드릴 수 있으니 사진이나 영상을 찍어 두시는 게 좋습니다.
3. 많은 추가비를 내면서 처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차는 부품을 해체하고 압축한다고 해서 소유주를 말소시킬 수 있는 게 아닙니다.
행정 기관에 직접 찾아가 말소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고 확인을 받아야만 비로소 모든 절차가 종료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때 관할청에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 있으며 이것은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고 필수 수수료이기 때문에 폐차장에서 관여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견인비나 탁송비처럼 기본적으로 알려진 추가금은 어떤 폐차장을 선택하는지에 따라서도 몇 십만 원 가까이 청구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레조 폐차 비용은 각 폐차장이 자율적으로 처리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무허가 업체에 맡기게 될 경우 중간 수수료가 많이 발생해서 결과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고 보관료나 인건비 그리고 운영비 같은 기타 수수료까지 납부해야 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이런 부담이 없는 사업장을 찾으셔야 합니다.
4. 신속하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서류 준비나 발송, 접수 등 신청하는 절차만 꼬박 하루가 걸릴 정도로 불편해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미리 자동차의 상태와 거주 지역 등 기본 정보를 알고 있다면 유선상으로 접수하는 데 5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리 알아두신 다음에 담당 직원에게 설명해 주셔야 구비해야 하는 서류와 관련 절차를 설명해드릴 수 있습니다.
준비 서류는 개인 명의 기준으로 신분증과 통장 사본 그리고 자동차등록증 원본을 지참해 주셔야 합니다.
원본이 있어야 하는 서류는 차를 보내주실 때 그 안에 수납해 두시면 되지만, 나머지는 메신저나 포토 메시지로 보내주시면 되니 어렵지 않습니다.
그다음 자동차 인계에 필요한 스케줄을 잡는데 되도록 차주님에게 편한 일정대로 잡아드리고 있습니다.
5. 행정적인 처리가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일정대로 자동차가 입고되면 불법 유통될 우려가 있는 번호판을 탈거한 다음에 나머지 부속품들도 순차적으로 분리하고 있습니다.
말씀드렸던 것처럼 리사이클링 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품을 하나씩 색출해야 하고 전담 직원들이 동행되어도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선별한 부속품들은 재판매나 수출, 유통을 할 준비를 하게 되고 나머지는 차체랑 함께 압축해서 철강 시세에 계산해서 값을 책정하는 것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때 서류 작업을 함께 해야 조금 더 이른 시간 내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담당 직원이 별도로 서류 작업까지 준비하는데 오전까지 들어온 차량은 해체하는 데 시간이 걸려도 여유가 충분하기 때문에 당일 오후까지는 말끔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후 늦은 시각에 들어왔다면 관할 기관이 문을 닫기 때문에 다음 날 익일까지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깔끔하게 마무리되었는지 판단하려면 관할청에서 발급하는 말소 확인증을 확인하는 게 무척 중요합니다.
이처럼 레조 폐차를 할 때는 알아봐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차주님들이 복잡하다고 느끼면서 방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차량은 과감하게 정리할 수 있어야 공과금이나 각종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안내드린 내용처럼 정직한 폐차장을 찾아서 의뢰한다면 모든 과정을 편안하고 완벽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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