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도폐차

부천시 조기폐차 국가 지원 6,900대 가능합니다

환경 공해가 갈수록 극심해지면서 정부에서는 주된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를 단속하기 위한 각종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정 지역이나 계절에는 운행을 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지만 무조건 막기만 하지 않고 부천시 조기폐차 제도를 운영하면서 자체적으로 정리하는 방안도 실시하고 있는데요.

 

만약 노후된 경유 차량을 보유하고 있고 하루빨리 처분하길 희망하는 차주님이라면 여러 조건을 살핀 뒤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제도는 관련된 조항이 매년 새롭게 바뀌고 있기 때문에 작년 기준으로 알고 계셨다면 이번 연도에 들어 달라진 사항을 체크하면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1. 올해부터 변경된 조항부터 따져보세요.

 

2021년부터는 일부 대상자에 한해서 기존에 명시된 300만 원의 한도를 600만 원까지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19로 피해가 심각한 저소득층이나 소상공인, 그리고 생계형과 영업용으로 운행하고 있는 차종을 정리할 경우 2번에 나눠서 총 6백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매연저감장치(DPF)를 지원받아서 장착하고 싶지만 미개발 차량일 때도 60만 원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달라진 부천 경유차 조기폐차지원금 조건과 혜택이 다음 연도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장담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만약 대상자에 해당된다면 올해 제도가 마감되기 전에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명시된 기준을 부합하는지 체크하세요.

 

추가 조건을 살폈다면 이제 기본 조건도 알아보면서 접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먼저 자동차는 배출가스 등급제에서 가장 마지막 단계인 5등급으로 분류된 디젤 차종이어야 하고 매연저감(DPF) 장치나 LPG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으로 구조 변경한 이력이 존재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2년마다 이루어지는 정기 검사에서 합격을 받아야 하고 현재 차는 운행하는 데 큰 지장이 없으며 외관도 깔끔하게 유지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차주님은 6개월 이상 해당 차량의 명의자로 등록되어 있어야 하고 같은 기간 동안 서울이나 인천시, 경기도 등 수도권 안에서 6개월 이상 전입 신고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 중에서 한 가지라도 충족하지 못하면 신청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혼자서 이런 상황을 파악하기 어렵다면 관허 폐차장을 통해 미리미리 확인 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3. 신청도 순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가 자격이 되는지 확인했다면 이제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관허 폐차장에서 신청서 작성부터 제출까지 모두 함께 하시면 됩니다.

 

먼저 구비 서류는 신분증, 통장 사본, 자동차등록증 총 3가지로 직접 주실 필요 없이 사본을 찍어서 전송해 주시면 확인 후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서류 심사까지는 대략 7일~10일까지 소요될 수 있으나 순차적으로 처리되니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최종 결론은 한국 자동차 협회에서 별도로 문자를 발송하니 언제든 확인할 수 있으며 그날을 시작으로 만료 기간 60일 안에 차량을 반납하시면 됩니다.

 

 

 

 

 

4. 성능 검사도 어렵지 않게 완수할 수 있습니다.

 

제출한 서류를 체크했을 때 보완이 필요하거나 탈락 대상자에 들지 않았다면 성능검사 스케줄에 맞춰서 나머지 단계를 진행하게 됩니다.

 

성능검사는 폐차장의 담당 직원이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협회 소속의 공무원이 확인하는 절차이기 때문에 지원해 드리는 탁송 시스템을 이용하여 차량을 미리 보내주셔야 합니다.

 

이때 주행 여부, 성능, 기능 등 꼼꼼히 확인한 후 이상이 보이지 않는다면 성능 심사까지 잘 완료할 수 있는데요.

 

추후 자동차 번호판과 부품을 제거하고 행정기관에 말소 신청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천 조기폐차에 참여한 것과 별개로 말소 당일 차량에 대한 폐차 가격을 받을 수 있으며 말소 확인증도 문자로 보내드리니 편안하게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5. 정부 보상금은 조금 더 기다려야 받을 수 있습니다.

 

말소가 진행되면 고철값은 그 자리에서 미리 받을 수 있지만 정부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은 1차(70%), 2차(30%)로 나눠서 입금되므로 조금 더 기다리셔야 합니다.

 

참고로 1차분은 성능검사까지 모두 통과했다면 특별한 자격을 달성하지 않아도 60일 안으로 순차적으로 지급되고 있지만 나머지 2차 지원금은 새로운 차량을 구입해야 하므로 폐차장이 아닌 차를 구입할 때 딜러나 현장 직원에게 말해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번 연도부터 한 가지 달라진 점은 과거와 달리 중고차도 배출가스 1~2등급 기준과 경유가 아닌 다른 연료를 사용한다면 지원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작년보다 더 유리해졌다고 할 수 있으며 만약 중고차 구입을 예정에 두었다면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가솔린, LPG, 전기, 수소차 안에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6. 자격이 안 된다면 일반폐차를 알아보세요.

 

부천시 경유차 조기폐차지원금은 각 폐차장에서 주관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의 일종이기 때문에 앞서 말한 자격 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차량의 상태가 맞지 않거나 거주 기간 등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대상자에서 제외되며 이때는 일반 폐기 방식으로 진행하거나 반출해서 다른 저감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고철값을 많이 지급하는 공식 처리장과 함께 한다면 일반으로 진행할 때에도 기대만큼 원하는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노후경유차 폐차 지원 사업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이미 차량을 인계한 상태라면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폐차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든 담당 직원이 도와드리고 있으니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되며 참고로 일반 폐처분 방식은 보상금을 말소 확인증과 함께 당일 혹은 익일까지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어떤 폐기 방법이든 필요에 따라서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으니 신뢰할 수 있는 관허 센터를 찾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조기폐차를 준비하는 차주님이라면 좋은 쪽으로 조건이 개편되었을 때 우선 폐차장을 통해 서류를 먼저 접수하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