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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폐차

무쏘 조기폐차 지원금과 폐차 비용 함께 받는다면?

배출가스 5등급 차량으로 분류된 무쏘 폐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본인 상황에 걸맞는 폐기 방법을 알아야 손해 없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차주님들은 자동차 폐기 과정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상당히 낯설고 복잡하게 생각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내용만 어느 정도 이해하고 진행하신다면 무쏘 폐차 보상금은 물론이고 정부 지원금까지 두둑하게 챙길 수 있으니 폐기 처분을 결정하셨다면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자동차를 폐기하고 말소 신고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조기, 일반, 압류 폐기) 방식으로 처리되고 있으며 이를 결정하는 부분은 차량 등록 원부와 신청 조건에 따라서 결정되고 있습니다.

 

먼저 무쏘 조기폐차는 해당 차량에 대한 기본 고철값과 더불어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별도로 받을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폐기 방식을 말하며 국가에서 장려하는 저공해 조치 방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제도는 365일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들이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특별 예산이 남아있을 경우에만 접수할 수 있으며 서류를 먼저 등록하는 사람에게 우선권이 부여되는 선착순으로 처리되고 있습니다.

 

지원액은 분기별 차량 가액이 적용되며 보통 차종, 연식, 엔진 형식에 따라서 3.5톤 미만 경유차 같은 경우에는 최대 지원금을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으며 여기서 특정 계층인 소상공인, 영업용, 차상위 계층, 기초생활수급자로 등록된 분들은 이 금액에서 2배 증액된 최대 600만 원까지 지급되고 있는데요.

 

또한 저공해 조치 방안으로 매연저감장치(DPF) 미개발되었거나 하부 구조상 기계 장착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한도 액수 안에서 추가로 60만 원을 별도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금액은 한 번에 입금되는 것이 아닌 1차분 70%(최장 210만 원, 400만 원)와 2차분 30%(최장 90만 원, 200만 원)으로 나뉘어 입금되고 있으며 2차분 같은 경우에는 자동차 성능검사 합격 후 말소증이 발급되면 일정 기간 안에 경유차를 제외한 신차나 중고차를 구입해야만 추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중고차 종류는 배출가스 1~2등급에 해당되는 하이브리드, 수소, 가솔린, LPG, 전기차가 있으며 앞서 안내드린 내용처럼 신차를 구매하여도 경유차를 구`입할 경우에는 나머지 2차분을 받을 수 없으니 참조하세요.

 

 

무쏘 조기폐차 지원금 신청 방법은 한국자동차협회에서 공식 인증받은 관허 폐차장을 통해 진행이 가능하며 여기로 보내실 필요 서류는 자동차 등록증, 명의자 통장, 신분증 사본입니다.

 

보통 사진을 선명하게 찍어서 담당자에게 문자 메시지로 보내주시면 다음 절차부터는 관허 센터에서 모두 전담해서 무`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그리 복잡할 절차 없이 모든 과정을 밟아갈 수 있습니다.

 

단, 조기폐차 같은 경우에는 서류를 접수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조건 항목을 미리 체크해 보시고 모든 항목이 충족될 경우에만 자격이 주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량으로 정상 운행이 가능해야 함.

 

2. 기존에 LPG 엔진으로 개조했거나 매연저감장치(DPF)를 설치한 이력이 없어야 가능.

 

3. 종합, 정기 검사에서 매연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는 모두 합격 판정을 받아야 함.( 매연 불합격 차량은 검사서 사본 제출하시면 지원 가능함 )

 

4. 현재 거주지에서 6개월 이상 연속으로 전입 신고, 차량 소유 기간 역시 연속해서 6개월 이상 등록.

 

5. 자동차 외관에 심한 파손이나 찌그러진 부위가 없어야 함.

 

이렇게 다섯 가지 조건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만 지자체에서 보조금 수령이 가능하며 이런 부분을 혼자서 확인하기 어렵다면 관허 폐차장 담당자와 함께 조회 후 정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지만 만약 이런 조건 항목 중 한 가지라도 만족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일반, 압류폐기로 처분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저공해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일반폐기로 노후차량을 처분하게 되면 지자체 지원액은 받을 수 없으며 폐차장에서 무쏘 폐차 가격만 받고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고철장이 아닌 작은 부품까지 재활용해서 유통할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하신다면 평균 시세보다 훨씬 더 좋은 금액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일반폐기 과정은 자동차 등록 원부상에 미납 과태료가 한 건도 없어야 진행이 가능하며 이런 부분을 전부 해결한 상태라면 당일 또는 24시간 안으로 견인&탁송을 시작으로 폐기 및 관할청 말소 등록까지 신속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이때 견인&탁송은 관허 폐차장이라면 전부 무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차량 반납 절차와 관련된 금전적인 부분에서는 부담 없이 인계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무쏘 스포츠, 2000년식 무쏘 폐차 가격을 확인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앞서 안내드린 내용처럼 일반이나 압류폐기로 진행할 때는 이렇게 리사이클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폐기 센터에 의뢰하셔야 금전적인 부분에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내드릴 압류폐기는 일반 처분 방식과 진행 방식은 동일하지만 단지 말소 등록 시점이 60일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미리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압류폐기를 보통 차령초과 말소 제도라 칭하고 있으며 이 제도는 자동차 원부상에 등록되어 있는 촉탁 기관에서 말소 승인을 받아야만 행정기관에서 마무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조기폐기 보다는 시간이 다소 오래 소요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체납 과태료, 세금, 압류, 저당권을 당장 해결하지 않아도 우선 차를 폐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제도를 통해 해당 차량을 처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차령초과 말소를 통해 차를 폐기해도 무쏘 폐차 비용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는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까지 내용을 읽어보시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견적이나 서류 신청, 견인과 같은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항상 친절한 답변으로 보답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