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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폐차

노후 경유차 유리하게 정리하는 방법

노후 경유차 유리하게 정리하는 방법

 

2020 노후 경유차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어떤 방법을 이용해야 가장 유리하게 처분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그 내용을 알고자 하신다면 오늘 작성해 드리는 글을 꼼꼼하게 읽어 보시면 됩니다. 오래된 차량이라면 수리 비용 때문에 혹은 노후 경유차 수도권 진입 제한 같은 운행 규제에 대한 불편함 때문에 여러모로 처분에 대한 생각을 한 번 정도는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특히 노후 차량 중에서 경유를 이용하는 종류라면 여러 규제 정책 때문에 마음껏 원하는 대로 차를 사용하기가 어려우셨을 텐데요. 가장 흔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방법은 저공해 조치를 취한다거나 아예 폐기처분하는 경우 그리고 중고로 판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이 세 가지 조건들을 하나하나 따져보시고 현재 내 상황에 맞는 거기다가 금액적인 이득이 가장 큰 방법을 결정해 주시면 되겠죠. 오늘 중점적으로 안내해 드릴 것은 조기 폐차인데요. 이 세 가지 방법 중에는 가장 금액적인 혜택이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이 제도에 대해 궁금하셨다거나 신청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조기폐차에 관한 글을 읽어 보시고 현명하게 결정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1. 관허 센터가 편한 이유는?

 

먼저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 제도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접수를 받는 곳이 어느 기관인지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협회와 폐차장 두 곳을 통해서 직접 신청이 가능한데요. 오늘 안내해 드릴 내용은 관허폐차장에서 가장 편하고 쉽게 진행을 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관허 인증 처리장을 이용하지 않으시고 직접 협회의 신청서를 낸 후 진행을 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접수방법 및 과정이 번거롭고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그다음에 이루어지는 차량 인계는 관허 폐차장에서 맡아 진행을 하므로 접수와 처리 기간을 각각 다르게 선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관허 인증을 받은 곳은 편하게 유선으로 모든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담당자를 1대 1로 배정받기 때문에 한 명의 지정 담당자를 통해서 궁금증이나 서류 전달과 같은 절차를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곳에서 가장 먼저 진행하는 것이 바로 원부 조회와 노후 경유차 기준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일차적으로 심사를 하여 관련 서류를 협회에 보내고, 최종적으로 협회에서 정상처리가 되었다면 언제까지 폐처리장 쪽으로 차를 보내 달라는 차량 인계에 관련된 텍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탁송을 할 때에는 별 다른 폐차 비용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주행을 문제 없이 할 수 있는 자동차들이기 때문에 보편적으로는 기사님만 가서 차량을 센터까지 가져오고 있습니다. 센터까지 거리가 꽤 먼데 기름을 얼마나 주유 해 두어야 하는지 여쭤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적어도 근처 주유소까지 이동할 수 있을 정도로만 연료가 남아 있어도 문제없습니다. 필요한 기름은 센터 측에서 부담하여 주유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차만 보내시는 것이 아니라 키와 자동차 등록증 원본을 같이 전해 주셔야만 합니다.  
인계까지 마쳤고 이제 차를 탈 상황이 아니라고 해서 의무적으로 차량에 들었던 내용들을 해지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말소증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차를 반납했다고 해서 폐기가 완벽하게 끝난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이때 의무 내역들을 해지하시면 안 됩니다.

 

 

 

2. 서류 접수와 말소까지 걸리는 기간은?

 

차량을 인계를 해서 바로 말소가 되는 일반폐차와는 다르게 조기폐차는 서류 접수기간이 대략 5일에서 10일 정도 소요가 되십니다. 그러고 나서 서류가 통과가 되면 보조금이 산정이 되는데 보조금이 산정이 되고 나서 차량이 입고가 되면 성능검사를 받고 합격이 되면 차량에 저당이나 압류건이 없을 경우 말소 진행이 이루어지는데 또한 5일에서 10일 정도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차 주님들이 차량 인계 후에는 바로 폐기처리가 되는 걸로 아시지만 조기폐차는 성능검사라는 과정을 거친 이후에 통과가 되어야 말소가 이루어지며 차량 해체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이 성능 검사는 별다른 문제없이 정상 주행을 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진행이 되는 과정인데요. 왜냐하면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를 판단을 하는 것입니다. 이 성능 검사는 관허 폐차장 직원이 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에 소속되어 있는 검사원이 처리장으로 내방하셔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조건은 정상운행은 기본으로 되어야 하며 외관에 파손이 많이 없는지 부식이 너무 많이 없는지 어느 곳에서 누유가 되고 있지 않은지 등 을 확인을 하고 이상이 없을 시 합격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이 과정이 끝나야 비로소 말소등록이 됩니다.

 

 

 

3. 노후 경유차 폐차후 신차 구입을 하면?

 

관허 폐차장에서 기본적으로 말소등록을 처리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이 말소가 끝나면 말소일로부터 45일에서 60일 이내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이 차례대로 지급됩니다. 다만 70%만 선지급이 되기 때문에 나머지 30% 지급에 대한 조건을 채우지 않는다면이 70% 만 받고 조기폐차를 마무리 지어야만 합니다.  
30%까지 모두 다 수령하기 위해서는 새 차를 사야 하며 거기에다가 그 차가 경유를 사용하지 않는 휘발유나 엘피지 종류여야 합니다. 한마디로 중고차를 산다거나 신차이지만 디젤차를 구입하셨다면 나머지 30%를 받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디젤차는 기본이고 휘발유나 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도 점차적으로 등록 대수를 줄여가기 위해 각종 제도를 마련하고 있는데요. 이 제도 또한 환경 개선, 조금 더 정확히는 대기질을 맑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정책입니다 
그런데 노후 경유차를 없애고 다시 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구입하게 된다면 이 목적은 달성하기가 어려워지겠죠. 
그래서 이러한 조건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처럼 중간중간에 조건들이 변경되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내용은 관허센터를 통해 확인 후 결정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차량에 저당 건이나 압류건이 남아 있으면?

 

일반적으로 일반 말소를 하기 위해서는 차량에 있는 저당 건이나 납부하지 못한 압류 건들은 전부 처리를 하여서 자동차 원부를 조회해 봤을 때 아무것도 없어야 말소가 가능합니다. 조기폐차를 진행을 하시는 차 주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서류도 합격을 하고 성능검사까지 통과를 하였는데 말소를 하려고 보니 차량에 저당 건이나 압류건 때문에 말소가 안 되는 경우도 많은데 이럴 경우 차량에 있는 저당 건 압류건 모두 처리를 해주셔서 말소가 되어야 추후에 조기폐차지원금을 받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하나 도저히 납부하지 못할 상황이 시라면 이건 차령초과 말소제도라는 압류 폐차로 진행을 하실 수밖에 없으며 폐차지원금은 포기를 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노후 경유차를 유리하게 정리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는 조기폐차라는 제도를 통해 차량을 처분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렸습니다. 점점 더 강화되는 제도 때문에 노후 경유차 기준에 맞다고 생각하시는 차 주님들은 그래도 이왕이면 유익하게 내 차량을 정리하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