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상금 큰 혜택이 주어지는 제도이니 신청해 보세요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상금 큰 혜택이 주어지는 제도이니 신청해 보세요

 

한 차를 오래 타면 탈수록 들어가는 수리 비용이 많다 보니 그런 시기가 도래하기 전에 차를 정리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폐차할 시기가 아닌 경우라면 대부분은 중고차시장에 처분을 하시는 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무작정 중고 차 판매만 고집하기보다는 아래 조건이 맞는다면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상금 제도를 이용하시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물론 중고차 시세와 국가보조금 + 고철 보상금 거기다가 개별소비세 감면 혜택까지 꼼꼼하게 금액 비교를 해 보신 후 조금 더 경제적으로 이득이 되는 방법을 결정하시면 되겠죠. 오늘은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조기폐차에 관한 내용들을 다뤄 보고자 하는데요. 보통 접수를 시작하는 1월, 2월에 가장 많은 접수자가 몰리기도 하지만 지금도 많은 고객님들이 관련 내용을 확인 하시고 자격이 된다면 바로 접수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각 지자체 별로 남아 있는 예산이 풍족하지 않는 편입니다. 이 정책의 경우 예산이 소진되는 시점 이후부터는 접수를 받을 수가 없기에 서두르지 않는다면 아예 신청할 수 조차 없어집니다. 특히나 이 신청을 미루게 된다면 차량가액이 점점 떨어지게 되어서 받을 수 있는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이 더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늦게 접수하는 것이 여러모로 단점이 더 많기 때문에 꼭 빨리 움직여 주셔서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이 제도를 꼭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1. 이 제도를 시행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나라에서 최대 300만원에서 3천만 원이라는 큰 보조금을 각각의 차주에게 지급하면서까지 차를 폐기하도록 유도하는 이유는 가장 많은 매연을 배출해내는 자동차를 아예 주행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지금도 유해 물질이 가장 많이 나오는 배출가스 5등급 자동차를 주행할 수 없도록 하는 법안이 많은데요. 
미세먼지 양에 따라 언제든 발령될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조치, 한양도성이라고 하여 중구와 종로구에 진입을 할 수 없게 하는 녹색 교통 지역 운행 규제 정책, 거기다가 계절 관리제라고 하여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12월에서 3월 집중적으로 주행할 수 없게 하는 정책 들이 있습니다.  
국외에서 밀려들어오는 미세 먼지의 양이 워낙에 방대한데 거기에다가 추가로 우리나라에서 자체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오염물질까지 더해지게 된다면 이것은 큰 문제가 될 것입니다. 국외에서 유입되는 것은 당장 줄이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우리 나라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타이트하게 진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제도들을 마련하여 규제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내연기관차의 퇴출 제도는 우리나라도 그 뜻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배출가스 5등급 자동차는 진입 불가한 지역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고, 해당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세금을 더내게 한다거나 하는 불이익을 만들어 되도록 빨리 정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 25년 안에 경유, 휘발유, 가스 자동차를 없애겠다는 내용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추어 조기폐차 지원금 제도는 비단 금액적 지원에 대한 혜택만 생각하시기 보다는 환경보호와 개선 목적으로 이 제도를 이용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먼저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접수 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부터 알아보셔야 합니다. 아래 정리해 드린 것은 필수 조건들이며 국가 상황, 오염정도에 따라서 추후 이 조건들이 변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조기처분 차량에 대한 조건은 이렇습니다. 

 

1. 매연저감장치가 설치 되지 않았고 LPG로 엔진을 바꾸지 않은 차 
2. 대기권 관리 지역 내에서 6개월이상 연속하여 등록 된 경우 
3. 6개월 안에 명의 변경과 이전이 되지 않은 경우  
4. 배출가스 5등급 자동차 
5. 신청일로 부터 2년 이내 종합 및 정기 검사 등을 받은 후 "적합" 결과가 나온 경우  

6. 정상운행이 가능해야하며 차량에 심한 파손이나 심한 부식이 없는 자동차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더 많이 신청할 수 있도록 신청 자격이 완화 될 가능성이 있고요. 배출가스 5등급 을 받아야만이 제도를 신청할 수 있지만 추후에는 사는 것까지 그 범위를 확대 할 예정이 라고 합니다.  
올해 접수를 희망하신다면 아래와 같은 조건만 채워 주시면 되고 관련 내용은 엔에스 관허폐차담당자에게 유선으로 여쭤보시면 자세하게 설명을 해드릴껍니다. 

 

 

 

3. 절차는 간단하게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관허 폐차장은 국가에 귀속되어 있고 조기폐차 진행이 가능한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쪽으로 바로 접수를 하시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이며 준비해야하는 서류까지 한 번에 안내를 받으시고 탁송도 폐차 비용 없이 처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상금 절차는 간단하게 이렇습니다.

 

서류 준비 -> 서류 접수 -> 탁송 & 차량 인계 -> 성능 검사 -> 말소

 

관허폐차장에서는 말소 단계까지 책임지고 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으며 차주님의 경우 자동차 수거 단계까지만 함께 해 주신다면 그 나머지는 신경 쓰실 것이 없습니다. 처리되는 기간은 보통하는 폐차에 비해서는 훨씬 더 긴 편입니다.  
보통 압류나 체납 내역들이 없는 일반 말소 차량이라면 접수한 날 고철 보상금은 물론이고 말소증까지 발급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노후 경유차 보상금 정책의 경우 말소하는 데까지는 약 2주에서 3주 가량, 국가보조금은 말소한 날부터 약 두 달 가량 더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기간이 오래 걸린다고 해서 번거롭거나 힘든 과정은 없으며 관허 폐차장에서 다 알아서 처리를 하고 결과만 차주님들에게 통보를 해 드리는 식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4. 신차를 구매하시면 추가 보조금 혜택까지 주어집니다. 

 

이렇게 조기폐차를 마무리하게 되면 국가지원금 1차분 ( 70% ) 을 받을수 있는데요. 추가 2차 분( 30% )까지 받아 보기 위해서는 경유가 아닌 다른 연료( 휘발유, 엘피지 )를 사용하는 신차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노후된 경유차를 처분하고 다시 경유차를 재구매하는 것을 피하기위해 올해부터 새롭게 생긴 제도 입니다. 보조금이 산정이 된 후 2개월이내 신차를 등록하시면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이 점 참고 하셔서 진행을 하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껍니다. 

 

이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계셨다가 100%에 해당하는 보상금을 받고 기분 좋게 마무리를 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