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숯불에 삼겹살 굽는법-안타고 맛있게 굽는 방법

숯불에 삼겹살 굽는법-안 타고 맛있게 굽는 방법

 

야외에 나가서 숯불에 불을 피워서 삼겹살을 굽다 보면 돼지기름이 숯에 떨어져서 본의 아니게 불장난을 하게 됨을 느끼게 될 겁니다. 초보자들은 티브이에서 본 것처럼 불맛을 느끼겠다며 활활 타오르는 불위에 고기를 놔두었다가 잠시 뒤면 시커멓게 타버린 삼겹살을 보며 눈물을 흘치는 경우도 있을 것이며, 불을 피해 이리저리 옮겨가면서 구우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렇게 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얇은 고기는 숯에 바로 올리면 타기 십상이고 두꺼운 고기는 한번 먹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너무 들어가기 때문에 쉽고 편하게 불맛을 입혀가며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숯불에 삼겹살 굽는법 노하우를 한번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기가 타기 십상입니다

 

숯에 불을 피웁니다. 여기서 초보자들은 바로 불이 붙었으니 석쇠를 올려 고기를 굽자라고 생각을 하시고 행동을 취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절대로 그러시면 안 되는 게 프라이팬이나 은박호일을 대지 않고 그냥 고기를 올리셨다면 떨어지는 돼지기름 때문에 캠프파이어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익지는 않고 겉면만 타서 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으므로 숯은 불을 피워서 불이 올랐다가 꺼질 때 석쇠를 올려 고기를 익혀야 합니다. 여기서 바람이 안 통하게 바람을 막으면 불이 올라오는걸 훨씬 효율적으로 막을 수가 있지만 야외에선 그렇게 하기 힘들죠~

 

 

그래서 저의 노하우는 불이 사그라들 때쯤 시작을 합니다. 

일단 숯불에 고기를 굽는 이유는 첫 번째로 기름을 뺀 담백한 고기를 먹는다는 것과 두 번째로는 불맛입니다. 이두가지를 충족시키면서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숯불에 있는 시간을 최소화하면서 불맛을 입히기 위해 당사자는 버너에서 초벌을 하여 마무리로 숯불에 고기를 올려 불맛을 입혔습니다.  두 번의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타지 않고 훨씬 맛있게 굽히기 때문에 한번 해보시면 좋을 거 같네요. 

 

 

 

일단 버너에 고기를 3분의 2 정도 굽습니다. 돼지기름 나오는 건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겉면이 튀겨져서 육즙은 살아있으며 어차피 숯불에 올려서 기름이 빠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숯에는 석쇠를 올리고 거기에 주변에 있는 돌을 올려서 다시 석쇠를 올려서 굽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고기에 그을림이 묻는 거를 방지하기 위해 그렇게 하는데 귀찮으시면 바로 올리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위 화면으로도 확인이 되실 테지만 정말 담백하게 불맛을 느끼실 수 있는 고기가 완성이 됩니다. 이런 숯에는 어떤 걸 올리셔도 정말 맛있게 구워드 실수가 있는데요~ 저도 이날 여러 가지를 올려서 먹어보았습니다.  장보는 길에 장어가 있길래 새우 하고 가지고 와서 같이 구워보았습니다. 

 

 

새우를 올렸더니 예쁘게 굽어지길래 이쁘장한 하트 모양도 재미 삼아 만들어서 찍어보았네요^^  

 

 

숯불에 삼겹살 굽는법을 보셨는데요. 초보자들은 보고 유익한 정보가 되실 수 있지만 저보다 더 고수인 분들도 많으시기 때문에 모자란 점이 있겠지만 저의 기준에서 이 정도로만 해주셔도 타지 않은 맛있는 불맛 입힌 삼겹살을 맛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