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

트라제 폐차 보상금이 넉넉한 조기폐차 ( xg 모델 )

오래된 경유 차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매해 실시되는 정책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그때마다 조금씩 변화가 있기 때문에 2021년에도 새롭게 달라진 부분을 미리 확인해 두셔야 실수 없이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일정한 조건을 달성하면 트라제 조기폐차 가격을 상향해서 받을 수 있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지원받을 수 있는 자격 대상자가 확대된 부분인데요.

 

이 제도가 처음이라면 새롭게 달라진 부분을 어떻게 확인하는지 잘 모를 수 있을 테니 지금부터 변경된 사항을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관허 폐차장 담당자에게 유선으로 요청하세요.

 

 

 

 

 

1. 자격 대상자 조건부터 확인하세요.

 

트라제 폐차 가격을 만족스럽게 받을 수 있는 노후 경유차 조기 말소 정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 자격을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이 제도는 오래된 경유차를 소유하고 있는다고 해서 특별한 조건 없이 자격 대상자 항목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자동차 외관에 큰 파손이나 찌그러짐이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LPG 엔진으로 구조를 변경한 이력이 없고 매연저감 장치(DPF)가 장착되지 않은 경우에만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출가스 5등급 판정을 받은 정상 운행이 가능한 차종으로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종합, 정기 검사에서 매연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는 모두 합격 판정을 받아야 합니다.

 

마지막 조건 항목은 현재 거주지에서 6개월 이상 전입 신고 기록이 남아 있어야 하고 국가 보조금을 악용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서 자동차 소유 기간 역시 연속해서 6개월 이상 경과해야만 인정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기간이 조금이라도 미달되거나 이 중에 하나라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트라제xg 조기폐차 지원금 신청이 불가능하오니 미리 알아두시길 바라겠습니다.

 

 

 

 

 

2. 한도액을 늘려서 받을 수 있는지 체크하세요.

 

말씀드린 것처럼 매년 조항이 개편되거나 몇 가지씩 추가되고 있는데 2021년에는 생계가 어려운 분들을 대상으로 특별한 조건이 추가되었습니다.

 

대상자는 소득을 환산했을 때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생활 수급권을 받고 있거나 소상공인으로 영업용 차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 트라제 조기폐차 지원금을 600만 원까지 상한액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매연저감(dpf) 장치가 미개발되어 기계를 부착하기 힘든 차량도 6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이 조건에 포함된다면 관허 폐차장 담당자와 상의한 다음에 상황에 맞게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3. 추가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또 하나 변경된 조항은 바로 2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지원 대상 폭이 넓어졌다는 것입니다.

 

작년까지는 어떤 이유에서든 중고차는 대상이 되지 않아서 2차 지원액 신청에서 제외가 되었지만 이제는 배출가스 1~2등급을 준수하고 경유를 제외한 친환경 연료를 주유하는 자동차의 경우도 함께 차량 구매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중고차를 알아보셨던 분들은 계획대로 실행에 옮길 수 있게 되었으며 자동차 개별소비세(143만 원) 감면은 신차 구매자에게만 해당됩니다.

 

여기서 중고차는 명의만 변경되는 것이기에 개별소비세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니 사전에 잘 따져보시고 좋은 쪽으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4. 첫 번째 서류 심사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서두에 안내드린 내용처럼 자격 조건 항목에 모두 포함되는 분이라면 이제 서류 심사를 위한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한국 자동차 협회에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과 양식이 올라와 있지만 올해 트라제 폐차를 처음 진행하는 분이라면 협회에서 공인한 관허 처리장에 맡겨 주시면 조금 더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는데요.

 

먼저 관허 폐차장에서는 준비하실 필요 서류를 알려드리고 있으며 차량 소유주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사본과 지자체에서 지원금을 입금받을 수 있는 통장 사본 그리고 자동차 등록증 사본을 전달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등록증을 분실했거나 심하게 훼손되어 사진을 찍을 수 없는 경우에는 접수할 때 담당자에게 알려주시면 차주님을 대신해서 재발급으로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동차 협회에서 서류 심사 기간은 평균 7일~10일 내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진행 과정은 문자 메시지로 개별 통보되고 있으니 참조하세요.

 

 

 

 

 

5. 성능 심사 일정이 정해졌다면 미리 말씀해 주세요.

 

서류 심사 결과에서 이상이 없다면 이제 차량에 결함이 있는지 확인하는 성능검사가 진행되며 검사는 만료기간 60일 안에 진행하셔야 합니다.

 

검사를 위해서는 서류를 접수한 관허 폐차장으로 신청한 차량이 도착해 있어야 하는데 직접 방문하실 필요 없이 탁송 기사님이 차고지까지 방문해서 수거하고 있으며 이때 차주님께서 지출해야 할 트라제 폐차 비용은 별도로 없기 때문에 부담 없이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인계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도착한 차량은 폐기장 내부의 직원이 아니라 자동차 환경 협회에서 상주하시는 검사원이 직접 방문해서 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검사에서 특별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으면 트라제 폐차 고철값과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행정기관에 말소 신고가 진행됩니다.

 

 

 

 

 

6. 정부 보조금은 순차적으로 입금되고 있습니다.

 

모든 심사를 잘 거쳤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트라제xg 폐차비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작년과 동일하게 두 번에 걸쳐서 지급되지만 1차분 70%는 차주님께서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말소 후 서류 제출을 도와드리기 때문에 40일~60일 정도만 기다리시면 자동으로 입금되지 나머지 2차분 30%는 앞에서 설명한 기준에 맞춰서 신차 & 중고차를 구입하시고 현장에 있는 딜러나 판매처에게 2차분을 수령할 수 있도록 신청서 작성을 부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30%에 대한 부분은 한국 자동차 협회에서 서류가 합격되었다는 문자 메시지를 받은 날짜를 기준으로 앞으로 2개월, 이후 4개월 안에 차량 구입 증명서가 제출되어야 하오니 참고하시면서 스케줄을 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2021년도 하반기에 진행하면 트라제 폐차 보상금을 넉넉하게 받을 수 있는 노후 경유차 조기 말소 정책에 대한 설명은 모두 드렸습니다.

 

이 제도는 달성해야 하는 조건과 참고 사항이 많아서 어렵다 생각될 수 있지만 관허 업체에 의뢰하시면 편안하게 진행할 수 있을 테니 더 이상 경유차를 제한하는 규제 정책에 불편해하지 마시고 기회가 있을 때 처분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