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

쏘렌토 조기폐차 신청 자격이 궁금하시면 확인하세요

쏘렌토 조기폐차 신청 자격이 궁금하시면 확인하세요

 

조기폐차가 아직까지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구형 쏘렌토 조기폐차를 접수하지 않고 계신 분들이라면 거주지의 예산이 남아 있을 때 바로 신청을 해 주시는 게 훨씬 도움이 되실 겁니다. 수도권 포함 대기관리권역에서 조기 폐차 접수를 대부분 상반기 하반기 나눠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금이 시점에는 예산 부족으로 인하여 아예 신청을 받지 않는 곳들도 있습니다. 몇가지 까다로운 조건이 충족해야만 신청이 가능한데 이런 조건이 모두 맞지만 안타깝게 늦게 신청을 하는 바람에 안타깝게 접수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서둘러 주시기 바랍니다. 접수를 하실 때는 국가가 정해 놓은 신청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상황이어야만 하기 때문에 먼저 이 기준부터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수도권 또는 대기관리권역에 6개월 이상 거주 및 차량 소유를 해야합니다.


국외에서 유입되는 오염물질이 많을 때는 우리나라 모든 지역에서 미세먼지 수치가 높게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우리나라 자체적으로는 수도권에서 가장 대기질이 좋지 못한대요. 그래서 이 제도는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와 같은 대기권 관리 권역에서 반년 넘게 거주지 등록이 되어 있고 차량을 소유한 지 6개월이 넘을 경우에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같은 대기권 관리권역이라고 하더라도 서울특별시의 제외한 나머지 두 곳에서는 거주지 기간 합산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기도의 가평군, 연천군, 양평군은 해당 지역에서 최소 6개월 이상 등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렇기에 예를 들어 가평에 2개월만 거주하다 서울로 이사를 가 아직 6개월이 넘지 않았다면 대기권 관리 권역에 6개월 동안 거주를 한 것이 아니기에 자격 조건이 맞지 않게 됩니다. 더 기다려서 서울-6개월 거주를 채워주셔야 하며 가평과 서울에 거주한 기록이 합산이 되지는 않습니다. 인천광역시에서도 옹진군 영흥면을 제외한 다른 면은 이와 동일하게 꼭 해당 지역에 6개월 이상 거주지 등록이 되어 있어야 구형 쏘렌토 조기폐차를 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LPG개조 이력 없거나 매연 저감장치가 미설치된 자동차이어야 합니다.


오래된 디젤 자동차는 오염물질이 그대로 배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디젤엔진 필터를 장착합니다. 최신 디젤자동차는 이것이 출고 때부터 장착되어 나오지만 연식이 오래된 경우에는 차주가 따로 설치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기질 개선을 장려하기 위해서 이 장치를 설치할 때 국가에서 85%가 넘는 금액의 공공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럴 때는 2년 이상의 필수 장착 기간을 지키셔야 하는데요. 만약에 2년이 지난 이후라고 하더라도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을 이미 한번 받았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쏘렌토 조기폐차 지원금을 아예 받으실 수가 없습니다.

또한 LPG로 엔진을 바꾼 것과 같이 저공해 조치를 이미한 상황이라면 더 탈 수 있는 자동차를 조기에 폐기해서 오염물질을 줄일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자격 조건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3. 배출가스 5등급에 해당되는 차량이 여야 합니다.  

 

모든 자동차는 출고 시부터 배출가스 등급이 매겨져 있습니다. 휘발유, 가스차라면 1987년 이전의 기준이 적용된 자동차로서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 합이 총 5.30g/ km 이상일 경우에 5등급에 해당됩니다. 경유차는 2002년 7월 1일 이전 기준 적용이 되어있고, 질소산화물 & 탄화수소합이 0.560g/ km 이상, 입자상 물질 : 0.050g/ km 이상이면 이 등급에 속해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세부적인 항목까지 직접 알고 계실 필요는 없으며 간단히

 

자동차 배출 등급제 홈페이지 : 

emissiongrade.mecar.or.kr/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원격지(에어코리아 사이트)의 장애로 인하여 원활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emissiongrade.mecar.or.kr

에 접속을 하시면 쉽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유선 통화 한 번만으로도 등급 확인은 가능합니다. 한국 환경 공단 대표번호 (1833-7435 )로 연결을 하신다거나 지역 번호 +114를 통해서도 내 차 등급을 간편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4. 정상 주행이 가능하고 2년 이내 받은 정기 검사 결과가 모두 "적합" 이거나 매연 부분만 "부적합"인 경우

 

쏘렌토 조기폐차에 궁극적인 목적이 수명이 남아 있는 차량이지만 더 타지 않고 빨리 폐기하여 대기질을 쾌적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주행할 수 있는지, 즉 정상적인 주행이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조건은 정기 검사 결과를 토대로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정기 검사에서 모든 항목에 적합 판정을 받았는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모든 항목이 합격을 했으나 매연 항목 하나만 부적합을 받았을 때는 정기 검사 결과서를 담당자 쪽으로 접수 시 필요한 서류와 함께 보내 주시면 신청 가능합니다.

 

 


이렇게 기본 확인 과정을 거친 다음에는 차량 인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에게 보낼 서류를 준비하시고 기사님 오셨을 때 함께 전달해서 쏘렌토를 직접 운전해 가실 수 있도록 하시면 됩니다. 이 인계 과정은 접수하고 바로 그날 이어서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보통은 조기폐차 서류 접수기간이 일주일 정도의 시간적 텀이 있기 때문에 그동안 원하시는 만큼, 평소처럼 주행을 하시는 차주 분들도 있습니다. 이때는 차량이 파손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해 주셔야 하는데요. 
차량 입고 후 협회에서 파견 오신 담당자가 성능검사를 진행하는데 항목 중에 "외부 파손 여부"가 있기 때문입니다. 
연식이 어느 정도 진행된 차량이다 보니 긁힘이나 문콕 없이 아예 깨끗해야 되는 것은 아닌데요. 이처럼 외부로부터 받은 충격으로 인하여 생긴 찌그러짐이나 하체 부식으로 인한 천공 등이 확인이 되는 경우에는 검사에서 합격이 불가능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검사만 통과를 하면 나머지 절차는 폐처리장에서 마무리해 드립니다. 이처럼 기적인 조건만 충족해 주신다면 크게 신경 쓸 것 없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쏘렌토 조기폐차 지원금은 매해 그 금액이 상이해질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받을 수 있는 보다 정확한 금액은 엔에스 센터를 통해 안내받으시고 접수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